자연조각_自然遭閣
_2023 부산다운건축상 장려상
location : Beombang-dong Gangseo-gu, Busan
program : complex building
area : 484m²
structure :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
일반 지구단위계획 구역의 주택지로서 반듯한 100평의 대지에 상가주택을 계획하는 것이다. 대지가 갖고 있는 특성은 남측으로 하천과 그 주변에 도로공원이 있다는 점이다. 작지만 자연의 푸름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은 집을 짓는 대지로서는 큰 행운이었다. 개천을 내려다보는 집이란 점에서 누각을 떠올리고 자연과 관계를 맺을수 있다는 가능성을 염두했다.
건축주가 거주할 3층과 4층 공간에서 공적인 영역인 거실과 주방만을 3층에 배치하고 남은 부분에 전체 조경을 구성하였다. 그리고 보다 더 자연 속에 둘러싸인 분위기를 위해 3층 외벽을 통 창으로 계획하여 자연을 더 가까이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 되게 하였다. 또한 보다 개방적인 3층 공간구성을 위해 주방가구와 거실 벽체를 오브제처럼 보이게끔 디자인 하였다.
3층 전체를 오픈된 창호로 구성했기 때문에 사생활 보호가 되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. 그래서 두 개 입면 전체를 덮는 알루미늄 루버를 적용하여 적절한 시야차단의 블라인드 역할이 되도록 하였다. 알루미늄 루버의 특징을 활용하여 외관 전체를 단순화하였고 바위 모서리, 나뭇가지 등의 자연의 선을 암시할 수 있는 구조체 형태와 조화가 이루게 하여 자연과 관계를 가지도록 하였다.
이러한 자연과 선을 암시할 수 있는 형태와 자연 속 거주 경험은 서로 공명하여 보다 증폭된 감흥을 가지게 할 것이라 기대한다.